로고
login
login
site map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서울역허브치과소개
  HOME > 클리닉센터 > 일반치료
사랑니는 제3대구치라고도 하며 어금니의 뒤쪽에 나오는 치아를 말합니다.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잇몸 밖으로 나오게 되며 이 시기에 맹출이 되어 사랑니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입니다.


사랑니를 꼭 제거해야 하는가?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면 식습관의 변화로 이전보다는 턱의 크기가 좁아졌으며 이로 인해 사랑니가 맹출 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지게 되었습니다.

치아가 턱의 뒷부분에 불쾌한 감각을 일으키게 되며 사랑니 주위의 잇몸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되어 잇몸 부종이나 사랑니에 충치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정도가 심한 경우 침을 삼키거나 입을 벌리기가 힘들 수 있으며 다른 치아를 발치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위아래 치아가 모두 똑바로 나와 있고 주변 잇몸이 건강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면 발치를 하실 필요는 없고요 모양이 이상하거나 치아가 삐뚤게 나온 경우 또는 안에서 썩는다면 발치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수술과정

1. 방사선 사진촬영 및 진단
사랑니는 뼈 속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사선 사진촬영과 구강검사를 통해 발치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2. 스케일링
사랑니 발치 후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전 구강상태가 깨끗하지 못하다면 스케일링을 하여 예방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단, 잇몸이 깨끗한 경우 생략을 하기도 합니다.

3. 사랑니 발치
마취를 한 후 사랑니 주변의 잇몸을 절개하고 사랑니가 나올 수 있도록 하며 수술 중에 생기는 대부분의 통증은 느끼지 못하나 사랑니를 제거할 때 누르는 감각 등은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의 위치가 힘든 경우 여러 조각으로 나누거나 치아 주변의 뼈를 약간 제거해 낼 수 있으며 발치한 자리의 빈 공간이 너무 큰 경우 인공뼈나 약제를 넣어 주기도 합니다. 사랑니 주변 잇몸을 잘 꿰매 준 후 약 1주일 후에 실밥을 제거하게 되며 마취가 풀리기 전 진통제, 항생제를 드시는 것이 통증을 없애고 감염을 방지하는데 좋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적응도가 좋은 경우 3일 후면 거의 느끼지 않으나 적응도가 낮은 경우 2주 까지도 예상을 하여야 하며 평균적으로 1주일 정도 지나면 일상생황에 큰 불편함을 없습니다.




사랑니 수술 후 주의사항

1. 사랑니 발치한 후 약간의 피가 멈출 때까지 거즈를 2시간 정도 물고 계셔야 합니다.
2. 담배나 술은 최소 1주에서 2주 정도는 금해 주셔야 합니다.
3.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과로나 심한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4. 수술당일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또는 단단한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받으신 약은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복용해 주셔야 합니다.
 

1. 스트레스 줄이기
일상생활시 여유를 가지게 되면 심적인 안정도 따르기 때문에 수면시 이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습관 줄이기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무는 습관이나 책을 볼 때 턱을 괴거나 하면 일정 방향으로 힘이 전달되어 근육이 쉽게 경직될 수 있습니다.

3. 물리치료법
주무시기 전 따뜻한 찜질을 20-30분 정도 해 주시면 근육이 이완되어 풀어주는 역할을 하며 물론 일상생활시에도 적용하시면 좋습니다.

4. 보톡스 치료
보톡스는 '보툴리늄'이라는 식중독 세균이 만들어내는 독소를 의료용으로 희석, 정제하여 사용하는 일종의 근육이완제인데 교근에 주사하여 볼륨을 줄여주게 되면 이갈이 및 사각턱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1-2개월 정도 지나면 어느 정도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효과는 1년까지 지속이 됩니다. 단, 1년 이후에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치료를 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이 지속해서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스플린트 착용
입안에 투명한 앏은 장치를 착용해서 근육의 긴장도를 이완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만 장치를 빼게 되면 다시 이를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 2-3회 정도 착용이 필요합니다.

초기 비용이 보톡스에 비해 많이 들기는 하지만 한번의 제작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으며 확실하게 치아와 약관절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정량의 불소는 충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입증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외국에서는 필수 영양소의 하나로 분류하고 있으며 불소가 함유된 상수도를 공급하여 어린이 충치를 줄이는데 적용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새로 나오는 영구치의 겉 표면이 완전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숙성이 필요하며 불소가 표면과 잘 결합하여 충치예방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의 경우도 약해진 치아와 보철물의 충치 예방을 도와 줍니다.



불소도포의 효과

1. 프라그 박테리아를 저지합니다.
2. 치아 표면에 불소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 작용을 억제합니다.
3. 칼슘등의 무기질이 치아에 결합하는 과정을 강화하여 초기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세균등에 의해 형성되는 산에 잘 견디어 치아 표면을 보호합니다.
5. 치아의 법랑질을 강하게 하여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불소를 이용하여 치아를 예방하는 방법

1. 불소도포법 : 치아 표면에 직접 불소를 바릅니다.
2. 불소 용액 양치법 : 불소가 함유된 용액으로 양치합니다.
3. 불소정제복용법 : 알약으로 된 불소를 복용합니다.
4. 상수도 불소화법 : 약 1ppm의 농도로 불소가 함유된 상수도 물을 마십니다.
 


치아를 제거하지 않고 플라스틱 계통의 복합 레진을 사용하여 치아표면을 메우는 치료법으로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침착하지 못하게 하여 충치를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실란트 치료의 대상

어린이들의 영구치 충치 예방법으로 앞니, 작은 어금니, 큰 어금니 모두에 적용이 가능하며 어른들의 경우 충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적용하게 됩니다.


실란트 치료의 장점

1. 어금니 충치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2. 치아를 마취하거나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3. 방문 횟수가 1-2회로 적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치료에 따른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실란트 치료 후 주의사항

평소에 치아관리를 철저히 하고 강한 외부자극이나 자극적인 음식물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6개월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통해 치료 후 경과관찰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적절한 시기에 불소도포를 정기적으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치아가 발치 된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되면 치아 배열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린이의 경우 유치가 너무 빨리 발치가 되면 위와 같은 문제로 인해 덧니등이 생겨 치아가 고르지 못하여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게 됩니다.

어린이의 유치는 영구치가 나오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동안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구치아가 나오기 전 충치나 신경치료를 한 경우에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은니를 씌워 영구치가 나올때까지 어린이의 유지가 부서지지 않도록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